본문 바로가기
증시일정 및 이벤트분석

[24년 10월 신규상장] 신규상장 테마개요 및 상장종목소개(루미르, 한켐, 씨메스, 웨이비스, 에이치엔에스하이텍, 클로봇), 신규상장주 매매 관점

by 8percent 2024. 10. 20.

10월 4주차 신규상장

1. 신규상장 테마 개요

    24년 10월 18일 금요일 신규상장주 와이제이링크에 큰 거래대금이 몰리고 장중 공모가 12,000원부터 그 두 배인 24,000원까지 100% 상승하였고 오후장을 주도하며 종가까지도 무너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 주에 연속적으로 올라오는 신규상장주에 관심이 몰리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신규상장 테마는 별다른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신규 종목이  집단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각 기업의 본질보다는 갈 곳 잃은 매매대금이 몰려다니며 급등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스팩주는 예외로 하겠습니다.
 
    23년에 신규주 매매가 화끈하게 바뀌었습니다. 단기매매가 아닌 중장기 또는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마음에 안 드실 겁니다. 신규상장주 가격 변동폭이 확대되고 상승 / 하락 vi가 사라지면서, 대박종목이 등장하면 시장의 거래대금을 모두 빨아들여, 기존 종목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부족한 수급을 더 부족하게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8일 금요일에 두 개의 코스닥 기업이 신규상장했습니다. 와이제이링크와 인스피언 입니다. 이날 코스닥 거래대금은 약 7.3조가 나왔고, 이중 신규상장주에 몰린 대금이 전일 셀비온까지 포함하여 2.2조였습니다. 기존 종목 거래대금 총합은 5.1조입니다. 
 

신규상장주 규정변경 요약

(기존) 공모가 10,000원 시초가 9,000원~20,000원 (-10% ~ 100%) 시초가 지정후에는 30% 상하한 선 설정, vi 有

(변경) 공모가 10,000원 시초가 제한 없이 6,000원~40,000원 (-40% ~ 300%), vi 無

*vi : 변동성완화장치, 주가 급등락(10%)시 2분간 거래 정지

 
    이런 신규상장주가 등장하면 큰 수익을 얻는 사람도 있고, 그날로 주식시장을 떠나야 하는 사람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안일한 생각으로 신규상장주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은 정말 도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저는 신규상장주 자체를 잘 매매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저는 눌림 매매를 중심으로 운영하는데, 신규상장주는 눌림 매매가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큰 손실을 보고도 고치지 못했었는데, 올해 몇 거래에서 큰 수익을 거둔 비결이 모두 돌파 매매였다는 점을 깨닫고는 나쁜 버릇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의 경우 신규상장 하게되면 보유한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들이 하루종일 파는 게 일반적입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신규상장주를 끌어올릴 강력한 동기가 없다면, 그냥 하루 종일 아침에 잠깐 반짝하고는 하염없이 빠지기 때문에, 절대 눌림 매매는 유리한 공략 방법이 아닙니다. 우선 어떤 종목이 상장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와이제이링크 1분봉 (241018)

 
 

2. 신규상장주 일정

1) 루미르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1일 
공모가 : 12,000원
희망공모가액 : 16,500원 ~ 20,500원
기관경쟁률 : 13.1 : 1
청약경쟁률 : 130.78 : 1
의무보유확약 : 0.14%
사업분야 : 우주, 위성, 위성영상 및 부품

사업현황
당사는 2009년 11월 2일 설립한 법인으로, 우주산업에서 주야간 전천후 지구관측이 가능한 SAR 위성시스템과 위성 영상/정보 서비스, 인공위성 관련 전장품 그리고 우주기술을 활용한 민수장치인 대형 선박용 솔레노이드 제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주산업은 위성제조, 지상장비, 위성서비스, 발사체 분야로 나누어지며 당사는 위성제조 분야와 위성 서비스 분야에서 핵심 기술 및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위성제조 분야에서 대한민국 인공위성의 다양한 기술과 전장품들의 국산화를 이루어냈으며, 최근에는 독자기술로 누리호 3차 부탑재위성인 LUMIR-T1을 민간기업 최초로 발사 및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차세대중형위성 5호의 C-Band SAR 시스템 전체를 수주하며 위성 시스템 레벨 사업자로 성장하였습니다. 
위성 서비스 분야에서는 New Space 시대에 발맞춰 초고해상도 초소형 SAR 위성 LumirX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우주발사 전단계인 항공기 시험을 통해 높은 수준의 0.3 m 초고해상도 영상 획득을 성공하였습니다. 당사는 LumirX로 이루어진 총 18기의 군집위성시스템에서 획득한 위성 영상을 활용하여 글로벌 지구관측 영상/정보 서비스 사업자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2) 한켐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2일 
공모가 : 18,000원
희망공모가액 : 12,500원 ~ 14,500원
기관경쟁률 : 1019.86 : 1
청약경쟁률 : 464.65 : 1
의무보유확약 : 3.89%
사업분야 : OLED, 촉매, 의약소재 CRO/CDMO

사업현황
당사는 국내 유기화합물 신소재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을 목표로 1999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약 25년간 OLED소재, 촉매소재, 의약소재 등의 유기화합물을 CRO(Custom Research Organization)/CDMO(Custom Development Manufacturing Organization) 방식으로 생산하는 전문기업으로서 국내외 대기업들과 구축된 신뢰와 경쟁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화합물 소재 중에서 유기화합물 소재에 해당합니다. 유기화합물은 탄소원자(C)를 함유한 화합물을 총칭하는 것으로 금속을 포함하는 무기화합물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유기화합물은 무기화합물에 비해 훨씬 다양한 구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약개발이나 신소재개발 등 어떤 특징적 성질을 낼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을 찾아내는 분야에서 신물질이 계속해서 창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물질은 대부분 새로운 합성법 고안 및 개발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OLED 등 전자소재의 신물질 개발은 약 2년에서 5년의 개발 기간이 소요되며, 크게 (1)분자 설계 (2) 합성 (3)성능 검증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당 (1)~(3) 과정은 각 과정 내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각 과정 사이에서 여러 번 반복하여 업무를 진행하며 물질 완성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당사는 (2)합성 업무를 전담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물질 개발과정중 파트별 역할에서 (1)분자설계는 원천소재 개발업체가 독점적으로 진행하며, (2)합성 파트와 (3)성능검증 파트 또한 개발초기에는 원천소재개발업체가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개발중기 이후부터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업화를 위해서는 당사와 같은 전문 CRO/CDMO 업체가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특히 전자소재의 경우는 (2)합성 업무를 물질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당사와 같은 CRO/CDMO 업체에게 전적으로 맡기기도 합니다.
당사는 원천소재 개발업체가 목표로 하는 물질을 실질적으로 합성하는 방안을 고안하고 공정 최적화 및 안정화 연구를 진행하여 양산화 가능한 합성공정을 확립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생산된 신규소재물질의 상용화까지 이끌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씨메스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4일 
공모가 : 30,000원
희망공모가액 : 20,000원 ~ 24,000원
기관경쟁률 : 577.59 : 1
청약경쟁률 : 425.77 : 1
의무보유확약 : 1.00%
사업분야 : 로봇

사업현황
당사는 3차원 비전기술, AI기술, 산업용 로봇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지능형 로봇 솔루션(Robot Solution)과 3D 검사 솔루션 사업(Inspection Solution)을 영위하고 있는 AI Robotics 전문기업입니다.
3D 검사 솔루션은 3차원으로 사물의 형태를 정밀하케 스캔하고 고속ㆍ고정밀 3D 이미지프로세싱이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3D 검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능형 로봇 솔루션은 3차원으로 인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와 로봇의 정밀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복잡하고 유연한 로봇의 자동화를 구현하여 기존 산업용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 그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된 사업 부문은 ① 지능형 로봇 솔루션과 ② 3D 검사 솔루션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두 사업 부문 모두 머신비전에서 3차원 형상 측정 및 인식, 위치가이드(Positioning and Robot Guidance)에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로봇의 정밀한 가이드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3차원 형상 및 위치 측정, 인식이 중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로봇을 정밀하게 가이드한다는 점에서 두 사업부문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능형 로봇 솔루션은 물류 솔루션과 제조 솔루션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물류 솔루션은 쿠팡, CJ대한통운, 롯데, LG CNS 등이 주요 고객이며,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이 가능하여 물류기업 뿐만 아니라 제조기업의 자체 물류 현장에서의 활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조 솔루션은 현대ㆍ기아차, 만도, 현대모비스, 태광, 창신, LG전자 등 국내외 대기업들이 주요 고객이며, 부품의 로딩ㆍ언로딩, 페인트나 본드의 디스펜싱, 부품의 조립 등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4) 웨이비스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5일 
공모가 : 15,000원
희망공모가액 : 11,000원 ~ 12,500원
기관경쟁률 : 1159.89  : 1
청약경쟁률 : 1126.51 : 1
의무보유확약 : 0.01% 
사업분야 : 방산, 반도체

사업현황
㈜웨이비스는 지금까지 해외로부터 100% 수입에 의존하던 전략적 핵심반도체인 GaN RF 칩 국산화에 성공한 기술 기반 벤처기업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9년 중소기업 벤처부로부터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2022년 방위사업청으로부터 방산혁신기업100에 선정되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은 GaN RF 반도체 칩(Bare Die), 패키지트랜지스터(Packaged Transistor) 및 모듈(Module) 등 그 응용제품의 제조 기술로서, 당사는 국내 최초·유일 국산화에 성공한 GaN RF 반도체 칩 양산 기술을 바탕으로 칩-패키지트랜지스터-모듈의 RF 전력증폭기술의 전체 가치사슬을 수직내재화한 국내 유일의 GaN RF 반도체 전문기업입니다. 당사는 분할설립 전인 2011년부터 국내 첨단 무기체계용 GaN PA(Power Amplifier)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동 분야의 기술력을 축적해 왔으며, 2015년 국방과학연구소로부터 GaN RF 전력증폭소자 공정개발 사업을 수주하며 본격적으로 GaN RF 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전개해 왔습니다. 

 
5) 에이치엔에스하이텍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5일 
공모가 : 22,000원
희망공모가액 : 22,000원 ~ 26,000원
기관경쟁률 : 251.27  : 1
청약경쟁률 :  133.80 : 1
의무보유확약 : 0.42%
사업분야 : 디스플레이

사업현황
당사는 디스플레이 패널과 회로 등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접착 및 도전재료로서 디스플레이 및 카메라 module 등의 제품에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ACF(Anisotropic Conductive Film, 이방성전도필름) 제조와 수정 단결정의 압전 효과를 통해 주파수를 발생시키거나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만 수신 가능하게 하는 필터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서 주파수 관련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는 수정진동자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장에서는 ACF(소재사업부) 및 수정진동자(전자사업부) 산업에 대하여 구분하여 기재하였습니다.
당사는 ACF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TV, Mobile과 같은 Display 제조사에 주로 ACF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생산하는 ACF는 Panel과 회로간 접속 또는 전기적 연결이 필요한 전자부품 및 회로 연결부에 접속용으로 사용되는 전자재료입니다.
전자사업부는 수정결정의 압전현상을 이용한 수정 진동자와 발진기를 주력으로 개발/제조하고 있습니다. 수정 진동자와 발진기의 주요사용 범위는 TV, 셋톱박스,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무선전화기, 시계, 장난감, 오디오시스템 등을 비롯한 모든 가전제품과 각종 통신기기 및 전자기기이며, 주변온도 및 환경 변화, 장기간 사용 등의 경우에도 매우 안정되고 정밀한 주파수를 공급하여 전자제품의 정밀화와 데이터 통신 발전의 핵심 부품입니다.

 

6) 클로봇

상장예정일 : 24년 10월 28일 
공모가 : 13,000원
희망공모가액 : 9,400원 ~ 10,900원
기관경쟁률 : 933.9 : 1
청약경쟁률 : 1094.49 : 1
의무보유확약 : 1.44%
사업분야 : 로봇 소프트웨어

사업현황
당사는 로봇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기업으로 로봇 서비스 컨설팅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기술 및 맞춤형 하드웨어 디자인까지, 지능형 로봇 서비스와 로봇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로봇 솔루션에 특화되어 있으며 당사의 주력 솔루션은 범용 자율주행 솔루션 CHAMELEON과 이기종로봇 FMS 및 관제 솔루션인 CROMS입니다. 당사는  핵심 솔루션을 바탕으로 안내, 이송방역, 보안안전, 물류자동화, 제조자동화 등의 산업영역에서 로봇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로봇 서비스 전 영역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TOTAL ROBOT SERVICE PROVIDER 기업입니다.
당사가 개발한 핵심 솔루션인 범용 자율주행 솔루션 CHAMELEON과 이기종로봇 FMS 및 관제 솔루션인 CROMS를 로봇제조 회사에 공급하여 라이선스 매출을 실현하거나 로봇 서비스 공급시 자사 솔루션을 적용하여 솔루션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HAMELEON은 라이선스와 포팅(Porting) 비용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며, CHAMELEON 라이선스 비용은 로봇 1대당 단위로 적용이 되고, Porting 비용은 로봇 모델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발생합니다.   CROMS는 라이선스와 서비스 비용을 통해 매출이 발생합니다. CROMS 라이선스 비용은 공급 장소 및 모니터링 대상 로봇의 수를 고려하여 산출되고 서비스 비용은 해당 로봇 서비스를 고객사 요청에 따른 최적화 작업 수행 및 고객사 기존시스템과 연동할 때 발생합니다. 
로봇 서비스 사업은 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로봇 서비스를 구현하여 제공하는 사업으로 안내, 배송, 순찰, 물류자동화, 제조자동화, 기타(청소/방역)의 영역에 로봇서비스 제공을 위한 컨설팅, 설계, 기존시스템과 연계등을 포함하여 제공합니다. 로봇서비스의 구현은 로봇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복잡도가 높고 기존 환경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므로 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3. 신규상장주 매매 관점

    처음 주식에 입문했을 당시 신규상장의 변동폭을 보며 저것만 잘 공부하면 빨리 수익을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공모흥행여부, 잘나가는 테마군인지, 대주주의 지분율이 얼마나 되는지, 심지어 시가형성이 몇 프로에 되는지 등 정량적인 데이터를 통해 답을 얻으려고 고생을 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어떤 종목이어야 상장일에 상승한다는 걸 알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음봉마감합니다.

 

    그리고 큰 상승을 만들어 내는 신규상장주의 특징 중 하나는 수요예측과 청약 단계에서 흥행 참패라고 불릴만한 수준의 관심도는 아니었습니다. 게다가...의무보호확약비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데, 이쯤되면 증권사에서 상장을 위한 통행료를 받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모가에 유리한 수량으로 매수한 다음, 상장한 날 다 팔아버리니, 최소한 도박장도 이렇게 기울어진 상태로 운영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번주 상장하는 신규주의 의무보유확약비율이 1% 이내입니다.(그린리소스 6%, LS머트리얼즈 12%, 엔젤로보틱스 16%, 노브랜드 5%, 티디에스팜 4%, 와이제이링크 0.4%)

 
    아래 있는 22개 종목은 최근 1년 상장일 시장 주도주로 큰 거래대금과 변동폭을 줬던 종목들입니다. 그리고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끝난 종목은 16개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스팩주를 제외하고 약 80개 정도 종목들이 상장했었습니다. 그중에 16~22개면 약 20~25% 정도 확률이기 때문에 상장한 종목은 일단 보지 않는 것이 계좌를 지키는 길입니다. 

23년 11월 이후 신규상장주 중 당일 주도주로 움직인 종목 리스트

 
    에코프로머티나 LS머트리얼즈, HD현대마린솔루션 같은 대형주는 좋은 시황, 주목받는 테마의 신규주로 상승효과를 누렸기 때문에 저런 종목은 어느 정도 분석을 통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종목들은 사실 어떤 회사인지도 잘 모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박적 심리가 굉장히 강하게 작용하게 되는데, 도박은 필패입니다. 한번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다음 판에서 더 크게 잃습니다. 자신만의 접근 원칙을 만들어서 그대로 적용하고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빠르게 대응하면 그건 트레이딩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매매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번 원칙 : 신규주는 매매 안 함
2번 원칙 : 시장의 주목을 받는 대형 신규주는 적극적 매매 (에코프로머티, LS머트리얼즈, HD현대마린솔루션)
3번 원칙 : 정말 할 게 없어서 수급이 신규주로 몰릴 때는 매매 (엔젤로보틱스, 노브랜드, 티디에스팜, 와이제이링크)
 
원칙을 어겨서 위에 언급하지 않은 종목 매매한 건 대부분 손실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행히 대응을 빠르게 하는 편이라 최근에 큰 손해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규주 매매 팁 중 하나는 돌파 매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신규주는 눌림 매매도 눌리다가 매수세가 세게 들어오면서 추세가 바뀌는 것 보고 들어가야지, 그렇지 않고 가격기준 눌림 매매를 하면 한 없이 눌리게 됩니다. 
아래 매매일지는 당연히 잘된 것만 공유드리는 것이고 이런 식의 매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손실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매매, 앞구간 뇌동매매로 짧은 손절 두번 후 오전 고점 돌파 시점에 비중매매
와이제이링크 매매, 오전 고점 터치 후 눌림에 매수 이후 해당 지점을 지지로 매매
엔젤로보틱스 매매, 눌림 후 추세 전환 확인 후 매수, 오전 고점 돌파에 매수